하남시 청년 채용 ZONE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하남=뉴스영 공경진 기자) 하남시가,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책을 가동한다. 청년들이 원하는 취업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취업 교육비 지원, 현직자 멘토링, 실시간 채용 행사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포스터

■ 하남시, 청년 맞춤형 취업지원 확대

하남시는 청년들이 취업 과정에서 겪는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취업교육 청년지원사업’을 운영한다.

하남시에 1년 이상 거주한 만 19~39세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생애 한 번 최대 200만 원까지 취업 관련 교육비를 지원하는 정책이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원하는 교육 과정을 수강하며 취업 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잃거나 의욕이 저하된 청년들을 위한 ‘청년도전지원사업’도 운영된다.

최근 6개월간 취업이나 직업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만 18~34세 청년이 대상이며, 맞춤형 프로그램과 심리상담을 통해 구직 의욕을 높이고 취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참여 수당과 인센티브도 지급해 경제적 부담을 줄인다.

청년 취업 멘토링 포스터

■ 현직자 멘토링으로 실질적인 취업 조언 제공

청년들이 관심 있는 직무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남시는 ‘대기업 현직자와 함께하는 청년 취업 멘토링’을 운영한다.

멘토링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온라인(Zoom)으로 진행되며, 연간 최대 3회까지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샤넬코리아 재직자를 멘토로 추가해, 다양한 기업과 직무 분야에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강의가 아닌 현직자와의 1:1 맞춤형 상담 형식으로 진행되며,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직무별 요구사항을 직접 들을 수 있어 취업 준비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취업교육 청년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 ‘청년 채용 존(ZONE)’, 채용과 면접이 한자리에서

하남시는 청년들에게 직접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년 채용 ZONE’을 운영한다.

이 행사는 현장에서 이력서 제출부터 면접, 실시간 채용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소규모 채용 행사로, 채용 과정이 복잡한 기존 방식과 달리 빠르고 효율적인 채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열린 행사에서는 103명의 청년이 면접에 참여해 16명이 최종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4월 24일(상반기)과 하반기 두 차례 개최될 예정이며, 참여 기업 모집도 진행 중이다.

하남시는 참여 기업을 모집해 보다 다양한 직무와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청년 구직자 모집은 3월부터 시작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3월 23일까지 청년일자리과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 청년이 주도하는 미래, 하남시가 지원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청년들이 사회에 힘차게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많은 청년이 이 기회를 활용해 자신감을 갖고 취업 시장에 도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남시는 앞으로도 청년 맞춤형 취업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지역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한편, 하남시의 청년 취업 지원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하남시 청년일자리과(☎031-790-524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