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마을공동체 활동 공유주간 개최… 의정부서 주민 가치 조명
뉴스영 공경진 기자
승인
2024.11.18 10:38
의견
0
(경기=뉴스영 공경진 기자)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오는 1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의정부역 4층 의정부문화역 이음에서 ‘2024 경기도 마을공동체 활동공유주간-경기마을 대단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해 변화된 개인과 공동체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별의별 마을, 별별 마을로 빛나는 경기도’라는 부제 아래 열리는 이번 행사는 도내 30개 마을공동체가 참여해 각각의 활동을 소개한다. 행사장은 마을위기 대응, 생태환경, 서로돌봄, 학습마을, 마을연대 등 5개 주제로 구성된 부스에서 마을공동체의 다양한 사례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활동가들의 경험담을 담은 ‘마을을 만드는 사이’ 세션과 경기도 마을공동체의 과거와 미래를 살펴보는 ‘경기마을 마일스톤’, 도-시·군 간 협력체계를 모색하는 ‘마을 포럼’ 등이 준비됐다. 이 밖에도 현장에서 마을공동체의 구체적인 활동 사례를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할 기회가 제공된다.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신남균 센터장은 “이번 행사가 주민들이 마을공동체 활동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나아가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마을공동체는 지역 사회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사 참여는 무료이며, 경기마을대단해 누리집(greatggmaeul.org/greatggmaeul)에서 사전 참가 신청을 받는다. 현장 접수도 가능해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는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조명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소개하는 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