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궁금해 온라인 콘텐츠/사진=경기도
(뉴스영 이현정 기자) 경기도가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을 지원하는 온라인 콘텐츠 ‘경기도가 궁금해?’를 전면 개편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5년 교과과정 반영, 검색 기능 도입, 태블릿 환경 최적화 등 이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경기도가 궁금해?’는 초등학교 지역화 교재 ‘경기도의 생활’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용 콘텐츠다. 2020년부터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운영하는 경기도 역사·문화·생활 아카이브 ‘경기도메모리’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교과서 단원별 학습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지역별·주제별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개편에서는 검색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태블릿 환경 최적화 및 디자인(UI·UX) 개선을 통해 학습 경험을 향상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과 협력해 ‘경기도의 생활’ 지역화 교재 전자책 파일도 제공해 학습 접근성을 높였다.
개편 과정에는 ‘경기도의 생활’ 집필진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콘텐츠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교사와 학생들은 경기도 31개 시군에 대한 단행본, 지도, 사진, 영상 등 풍부한 학습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롭게 개편된 ‘경기도가 궁금해?’는 4월 1일부터 ‘경기도메모리’(memory.library.kr)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PC·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박민경 경기도 도서관정책과장은 “‘경기도가 궁금해?’는 단순한 학습 지원을 넘어, 학생들이 경기도의 역사·문화·생활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라며 “더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활용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