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 ‘의회체험교실’운영 재개

김영식 기자 승인 2023.02.18 00:41 의견 0

의회 본회의장에서 이정애 의원이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좌측부터 이경숙 의원, 이정애 의원, 손정자 의원


(뉴스영 김영식 기자) 남양주시의회(의장 김현택)는 지난 17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오남읍 푸르지오 마을교육공동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운영되지 못했던‘의회체험교실’운영을 재개했다.

이날 의회체험교실은 지방의회의 의사결정과정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민주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지방의회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마련됐다.

참석한 학생들은 의회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주요시설을 견학한 후, 본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겨‘슬기로운 어린이 스마트폰 생활을 위한 사용지침’을 주제로 모의의회를 진행하며 지방의회의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이번 의회체험교실에 함께한 이정애, 이경숙, 손정자 의원에게 평소 의회에 대해 궁금했던 점과 의회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직접 물어보고 답변을 듣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참가한 학생들은“평소 뉴스에서만 보던 의회를 직접 방문하게 돼 신기하고 재미있었다”며“오늘 체험을 통해 의회의 역할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고 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또 방문 하고 싶다”고 소감을 남겼다.

김현택 의장은“앞으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하고 알찬 의회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어린이들이 민주시민으로 올바르게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