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누구나 평생학습에 목소리 낼 수 있는 환경 만들겠다"
김영식 기자
승인
2024.02.08 09:07
의견
0
(수원=뉴스영 김영식 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모든 시민에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4 상반기 수원시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강화교육’에 앞서 인사말을 한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평생학습을 누구나 누리는 ‘권리’로 만들어 왔다”며 “더 촘촘하게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민 누구나 평생학습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모두를 위한 평생교육도시를 만들려면 평생교육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지혜가 필요하다”며 “평생학습도시 수원을 만들어 가는 데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은 ‘2024년 수원시 평생학습주요사업’ 소개, 박수정 에듀플랜 대표의 강의로 이어졌다. 각 부서·동 평생학습업무 담당자, 산하·위탁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시는 평생학습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운영 체제를 직영으로 전환했다.
‘새롭게 배우고 빛나게 나누는 평생학습도시 수원’을 비전, △추진체계 강화 △수원형 학습문화 고도화 △미래수원 학습 체계 구축 △평생학습 기본권 실천을 4대 전략으로 설정하고,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주요 사업으로는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늘배움학습 동아리 지원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운영 △5060 신중년 역량 강화 지원 등이 있다. 수원시 통합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 시민기획단을 양성할 계획이다.
‘수원특례시의 평생학습’을 주제로 강의한 박수정 에듀플랜 대표는 좋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조건으로 ‘참여자들의 만족도’, ‘지역사회에서의 가시성·신뢰성·신용도’,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