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훈 경기도의원,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 규명' 주장

김영식 기자 승인 2023.07.12 04:48 | 최종 수정 2023.07.12 04:49 의견 0

(뉴스영 김영식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오지훈 의원(하남3)이 11일 제370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록 특혜 의혹 진상규명 촉구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오지훈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경기 동부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신도시 광역교통 대책으로 2017년 1월 국토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포함되었고, 2021년 4월 30일 기회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언했다.

이어 오 의원은 “원래 계획상 고속도로의 종점은 양서면이었다. 그런데 2023년 5우러 8일 갑자기 합리적인 이유 없이 정당화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강상면으로 종점이 변경됐다”면서 “강상면 일대에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선산과 토지가 있다는 특혜 의획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과정에서 하남 시민들은 교통 정체와 소음진동 피해를 이유로 시점부 변경을 지속해서 요청했고 시민 만여명의 서명을 모아 진정서와 간담회 의견을 수차례 전달해도 꿈쩍않던 정부가 종점부 위치는 너무나도 쉽게 ‘김건희 여사 일가’ 소유한 땅 근처로 바뀌었다고 의혹을 제시했다.

이에 오 의원은 “여당은 의혹 자체를 가짜뉴스로 몰아붙였고 국토부 장관은 이를 빌미로 고속도고 계획 자체를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문제가 있다면 사실을 해명하면 되고, 변경에 합리적 이유가 있다면 타당성에 논의하면 된다”며 의혹특을 투명하게 해소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을 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국회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경기도는 특별감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정부는 백지화를 철회하고 사업을 재추진하고 원희룡 장관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사퇴애야 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오 의원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해결방안을 실현하기 위해 교섭단체 내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