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제 15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제71회 경기도체육대회

(가평=뉴스영 공경진 기자) 가평군(군수 서태원)이 제15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4월 24일 개막)와 제71회 경기도체육대회(5월 15일 개막)를 앞두고 성화 봉송 주자 216명을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2월 28일까지다.

신청 대상은 가평군에 주소지를 둔 주민 누구나 가능하며, 건강상 문제가 없는 남녀노소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접수는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진행되며, 읍·면별로 36명씩 모집한다.

이번 성화 봉송은 4월 10일 호명호수에서 채화된 후 4월 23일까지 가평군 6개 읍·면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봉송 구간은 지역별 역사적 의미가 있는 장소, 주요 명소 및 관광지 등으로 구성되며, 1팀당 주주자 1명, 보조주자 1명, 호위주자 4명 등 총 6명이 함께 뛰게 된다.

이후 각 읍·면에서 안치된 성화는 4월 24일 ‘음악역 1939’에서 합화한 후,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개회식장인 자라섬 중도로 출정한다.

가평군은 기존 성화 봉송 방식에서 벗어나 읍·면이 함께 참여하는 주민 축제 형식으로 행사를 구성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대회로 만들 계획이다.

또한, 탄소배출 절감을 위해 LED 성화봉을 활용한 친환경 봉송을 병행하며, 대회 슬로건인 “힐링 더 가평(Healing the Gapyeong)”에 걸맞은 환경 보호 메시지도 강조할 예정이다.

성화가 채화될 호명호수는 가평9경 중 하나로, 해발 535m 호명산 정상 부근에 위치한 인공호수다. 국내 최초의 양수식 발전소인 청평양수발전소의 상부 저수지로, 청정에너지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 이번 성화 채화 행사는 한국수력원자력 청평양수발전소의 지원을 받아 저탄소 녹색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70년 만에 처음으로 경기도체육대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를 가평에서 개최하게 되어 뜻깊다”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읍·면별 성화 봉송 구간과 안치 행사 관련 문의는 해당 행정복지센터 총무팀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