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민영-트렌드에 민감한 뉴스영]부모찬스 꼬리표 달린 선관위 자녀특혜채용

민희윤 기자 승인 2023.06.05 14:26 | 최종 수정 2023.06.05 14:29 의견 0
자녀 특혜채용 의혹 '부모찬스'채용으로 선관위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스영 민희윤 기자)뉴스에서 종종 들리는 소식이 있다. 바로 ‘부모찬스’, ‘아빠찬스’, ‘엄마찬스’로 불리는 입시 채용 비리다. 보통 권력이 높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혜채용 의혹이 나온다.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서도 이런 ‘부모찬스’를 썼다는 특혜 채용 의혹이 나왔다. 이슈가 정치권으로까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10여명이 넘는 사람이 ‘부모찬스’로 선관위 경력직 직원으로 채용됐다는 의혹이 나왔다. 선관위 간부가 인사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자녀가 채용되도록 추천하거나, 자신의 자녀를 채용하는 안에 ‘셀프결재’를 하는 식으로 특혜 채용이 있었다는 것. 이에 국회·국민권익위원회·감사원 등이 선관위의 특혜 채용을 조사하겠다고 했다. 선관위가 다른 조사는 다 받아도 감사원 감사는 받을 수 없다고 하면서 두부처의 갈등이 시작되었다.

선관위는 선거 관련 업무를 하는 만큼 외부 입김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성을 지키는 게 중요해서, 대통령 직속기관인 감사원의 감사를 받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정치권에서도 각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선관위가 감사를 거부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고 말한다. 감사원 감사는 안 받겠다면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인 사람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는 받겠다고 한 것도 비판했다.

더불어 민주당에서도 국민의힘이 이전 정부에서 임명된 사람을 콕 집어서 쫓아내려고 선관위를 압박하고 있다고 말한다. 감사원 감사가 아니어도 권익위 조사·국회 국정조사 등으로 특혜 채용 의혹을 밝힐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선관위가 감사에 응하지 않으면 감사원이 강제로 감사할 방법은 없다. 검찰처럼 강제로 수사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이것과 별개로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 의혹을 1달 동안 조사하기로 했다. 국회에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의견을 모았는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조사할 건지를 두고는 아직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이 4일 검찰에 고발됐다. 국민의힘도 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선관위 고발 등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선관위의 ‘감사 거부’ 사태는 결국 수사를 받게 됐다.

결국 감사원 감사 거부 사태와 특혜 채용 의혹은 경찰 수사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부모찬스'라는 꼬리표가 달린 선관위,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데 집중하는데 정성을 쏟는게 좋을꺼 같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