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민영-트렌드에 민감한 뉴스영] 짠내나는 앱테크와 눈물나는 거지방

민희윤 기자 승인 2023.05.09 20:05 | 최종 수정 2023.05.09 20:11 의견 0
오픈채팅에 거지방이라고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은 채팅방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뉴스영 민희윤 기자)최근 새로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거지방‘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거지방'은 '가난한' 또는 '검소한'을 의미하는 '거지'와 '방'을 의미하는 합성어다. 사람들이 일상 생활을 공유하고 돈을 절약하도록 서로 격려하는 곳입니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게시물에 "절약", "일상" 또는 "하루살이"이라는 해시태그를 붙인다.

각 거지방의 규칙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방에서는 사용자가 닉네임 옆에 월별 지출 또는 지출 목표를 나열하도록 요구한다. 적은 비용이라도 분담하고, 사용자들은 서로의 지출 습관에 대한 조언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익명성 기반 시스템의 잠재적인 단점에 대해 경고하며 부적절한 댓글이나 스팸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톡은 사용자가 부적절한 행동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으며 관리자는 이러한 메시지를 제거하거나 숨길 수 있다.

이러한 검소한 생활 추세는 높은 물가와 높은 이자율의 현재 경제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보여진다. 앱테크(어플리케이션+재테크)의 합성어를 포함한 짠테크(짠돌이+재테크) 인기도 상승하고 있다.

최근 인크루트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5 %가 현재 앱테크를 사용하여 비용을 절약하고 있으며 평균 일일 수입은 312원으로 집계됐다. 작은 돈이지만 ’티끌‘이라도 모으려는 이용자들이 많고 작은소비를 모아 성취감을 이루는 재미도 더해 졌다 하겠다. 짠내나는 소소한 재미 앱테크와 눈물나게 검소한 거지방 유행은 유행인가보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