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정책연구 엿보기] 주차난 해결을 위한 탄력주차면 제공과 거주자 주차면 공유 방안

성남시의회 주차난 해결을 위한 연구회에서 발간

민희윤 기자 승인 2023.03.05 17:40 | 최종 수정 2023.03.05 17:47 의견 0

[편집자주]

내가 사는 곳, 내가 혜택을 받는 곳. 우리가 사는 지역 주민에 의해 선출된 의원으로 구성되는 지방자치단체의 대의기구인 지방의회에서는 정책입안과 관련해서 어떠한 연구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주민을 대표해서 지방자치단체를 감시하고 있는 지방의회. 지방의회 의원님들께서 주민들의 삶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정책을 연구하는지 알아보고자 의원연구회의 정책보고서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자료는 많지만 공부는 언제나 쉽지 않죠.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지방의회 정책연구 엿보기’ 코너를 만들어 먼저 알아봤습니다.

(뉴스영 민희윤 기자) 지난 22년 12월에 발간된 성남시의회 ‘주차난 해결을 위한 탄력주차면 제공과 거주자 주차면 공유 방안 연구’에 관련한 정책보고서입니다. 주차난 해결을 위한 연구회에서 발간한 이보고서는 총 104페이지 분량의 정책연구 보고서입니다.

불법주정차 단속에 대한 민원 증가와 정부의 주차장 공급정책과 주차장 이용 고객의 수요의 불일치로 인해 주차 공급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공급방법을 제시하고 성남시 내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새로운 방법의 주차면 공급 방법의 타당성 조사 및 적용 후 효과성 예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상주차장 주차장 적용기술 분석을 통하여 탄력주차에 관한 대안을 내 놓은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차량이 실제 입/출차한 시간을 기준으로 이용 요금 정산이 가능하며 사전 예약 방식과 입차 시 요금부과 시작 방식 모두 가능하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탄력주차는 스마트 주차 플랫폼을 활용하는데 주차면 정보를 클라우드로 관리할 수 있다면 주차장 종류의 제한 없이 모든 주차장을 연계하여 이용자에게 정보제공 가능하게 합니다.

기존 부정·불법주정차가 만연한 도로, 주거지역, 상업지역 등의 구역에 교통에 지장이 없는 시간대에 한해 주차를 허용하고, 이를 통해 주차 문제를 개선하고 합리적인 주차 문화를 구축합니다. 차별화된기술 앱을 활용한 자동 후불 결제 방식 도입, 주차 현황 및 운영 데이터를 확보하여 다양한 접근/분석 지표로 활용 가능하게 하는등의 최신의 기술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사진 : 보고서 내 탄력주차 플랫폼을 위한 주자시스템 극대화

연구를 통해 탄력주차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성남시 테스트베드 내 거주자 전용 주차장에 도입 시 주차효율 및 주차 회전율을 분석하였습니다. 일반도로를 대상으로 성남시 테스트 베드 내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교통소통의 변화 및 도입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향후 탄력주차라는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한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성남시 등 지역의 주차현황 및 실태조사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주차정책과 단속체계 등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입니다.

기존 주차시설의 운영 효율 극대화와 선진주차 관리체계의 적용, 불법주정차 단속 개선을 통해 불법주정차 및 불법주정차에 의한 교통사고를 감소시켜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문화의 형성을 목적으로 탄력주차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제안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