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정책연구 엿보기] 수원시의회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

수원시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에서 발간

민희윤 승인 2023.02.24 03:23 | 최종 수정 2023.03.05 16:49 의견 0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편집자주]

내가 사는 곳, 내가 혜택을 받는 곳. 우리가 사는 지역 주민에 의해 선출된 의원으로 구성되는 지방자치단체의 대의기구인 지방의회에서는 정책입안과 관련해서 어떠한 연구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주민을 대표해서 지방자치단체를 감시하고 있는 지방의회. 지방의회 의원님들께서 주민들의 삶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정책을 연구하는지 알아보고자 의원연구회의 정책보고서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자료는 많지만 공부는 언제나 쉽지 않죠.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지방의회 정책연구 엿보기’ 코너를 만들어 먼저 알아봤습니다.

(뉴스영 민희윤 기자)지난 22년 12월에 발간된 수원시의회 연구활동결과 보고서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에 관련한 정책보고서입니다. 수원시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에서 발간한 이 보고서는 총 140페이지 분량의 정책연구보고서입니다.

정책 사업의 목적은 혁신기업과 시민육성으로 청년도시희망 수원 목표를 달성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4차산업 혁명시대에 대응가능한 청년창업육성 기반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한 조사들로 이루어 졌습니다.

보고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스마트 시티 기반의 청년복지 대내외 환경분석 ▲타 스마트시티 벤치마킹 및 광교•호매실 스마트시티 현황 분석 ▲전문가FGI, 설문조사 수행 ▲수원시 스마트시티 기반 정책 방향성 도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대 대과제로는 창의아이디어 기반 융합형 청년육성, 모두가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지속가능한 참여형 복지로 9대 전략과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란?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도시기반 시설을바 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이며 정보생산, 정보수집, 정보가공 정보 활용 등 다양한 데이터기반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도시생태계를 구성 하는 것입니다.

위 보고서에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관련 정부정책 분석과 정책 시사점에서 언급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선 기후위기대응, 디지털 혁신 등 시대적 패러다임 선도를 위한 정책마련이 선행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흥미로운 분석중 하나인 4차산업혁명 일자리 분석의 결과로는 청년 업무 문화 구축을 위한 기업지원 정책이 필요하고, 스마트워크플레이스, 비대면 업무지원 시설 확충 등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수원시의 스마트시티 현황 분석은 광교와 호매실의 스마트시티의 현황과 개요 관련정책등을 설명하면서 향후 만들어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수원형 청년정책에 관한 정책분석과 스마트시티 진행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스마트시티를 활용한 청년주도형 지원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마트시티 구성요소 출처 : 수원시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 정책보고서

스마트시티 구성요소 분석을 통해 창업지원 체계 구현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원시의 스마트시티기반의 청년창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경제활성화 전략을 연계하기 위해서는 지역 이해관계자, 지역경제 지역산업의 주체, 그리고 지역대학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강화하여 확보된 비즈니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전략을 통해서 지역사회의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획해야한다, 고 결론내며 협업모델을 제시했고, 청년창업과 연계하여 공동 투자 활성화 등 지역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체계 강화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위의 정책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원특례시가 스마트시티기반으로 청년창업육성과 청년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구체적인 정책을 내며 공격적인 정책지원이 기대됩니다. 혁신기업과 시민육성으로 청년도시희망 수원의 목표를 달성할 수원특례시의 향후 정책이 기다려 집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