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별미로 건강챙기기

김영식 기자 승인 2019.03.05 18:09 의견 0

 꼬막은 특유의 감칠맛으로 삶아서 그냥 먹어도 맛있고, 다른 식재료와 함께 다양한 레시피로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성장기 아이들은 물론 조혈 작용을 해 빈혈이나 저혈압이 있는 성인에게도 좋다.

 

Recipe

1. 꼬막비빔밥

 

재료 꼬막 300g. 쪽파 2대, 청양고추 1개, 소금 1큰술, 밥 1공기

 

양념 간장 2큰술, 고춧가루, 올리고당 1+1/2큰술씩, 다진 홍고추, 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꼬막은 소금을 넣은 물에 삶은 다음, 한 김 식으면 살을 발라낸다.

 

2. 쪽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3.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볼에 살을 발라낸 꼬막과 밥, 양념장, 쪽파, 청양고추를 넣어 고루 섞은 뒤, 그릇에 담아낸다.

 

cooking tip

꼬막 비빔밥에 구운 김을 부수어 넣어도 잘 어울린다.

 

2. 꼬막찜

 

재료 꼬막 280g, 소금 1큰술

 

양념 간장 2큰술, 고춧가루, 다진 청홍고추, 다진 파 1큰술씩, 깨소금 2작은술, 참기름, 다진 마늘 1/2작은술씩

 

 

만들기

 

1. 꼬막은 소금을 넣은 물에 삶아 한김 식으면 한쪽 껍데기를 제거한다.

 

2.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접시에 꼬막을 가지런히 담은 뒤 3의 양념장을 얹어 완성한다.

 

cooking tip

양념장에 맛술을 한 작은술 정도 넣으면 좀더 부드러운 풍미를 낼 수 있다.

 

3. 미나리 꼬막무침

 

재료 꼬막 300g, 미나리 60g, 오이 1/2개, 양파 1/4개, 소금 1큰술

 

양념 고춧가루 2큰술, 식초 1+1/2큰술, 설탕 2작은술, 고추장, 물엿, 물, 참기름 1큰술씩, 간장 1/2큰술, 깨소금, 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 꼬막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은 다음, 한 김 식으면 살을 발라낸다.

 

2.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미나리는 5cm로 썬다. 오이는 길이로 반 가른 뒤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채 썬다.

 

4. 볼에 살을 발라낸 꼬막과 양념장, 3의 손질한 채소를 넣어 고루 버무린 뒤, 그릇에 담아낸다.

 

cooking tip

입이 벌어지지 않은 삶은 꼬막은 수저 뒷부분을 이용해 지렛대의 원리로 따서 열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