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재창업을 위한 지원사업 어디없나요?

민희윤 승인 2023.01.30 16:37 의견 0


(뉴스영 민희윤 기자) 길고 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던 코로나의 긴 터널을 빠져나와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를 맞이할 전환점이 되면서 벌써부터 사업의 기회를 만들려는 창업자는 정부 지원사업을 꼼꼼히 찾아 경제적 자유를 찾으려는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지원사업은 재창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지원부터 장애인 예비 창업자와 재창업자를 위한 지원사업부터 아이템을 살려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 경기도 내 예비 재창업자 및 재창업을 위한 지원사업이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지원사업을 기회삼아 포스트 코로나를 전환점으로 맞아 새로운 직업으로 인생에 도전할 재창업자의 도전을 응원해 본다.

재도전성공패키지

재창업 3년 이내 기업 또는 예비 재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재창업자에게 사업화 자금(최대 1억 원), 재창업교육, 멘토링 등 패키지식으로 지원한다.

사업화 자금은 재창업자 직접지원, 성장촉진 프로그램은 전담기관(창업진흥원) 및 주관기관(일반형, 교육형) 직접 또는 간접 지원한다.

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해 온라인 신청·접수한다. 제출 서류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및 각종 첨부서류다. 주관기관은 창업진흥원이다.

장애인 창업사업화 지원

장애인 예비 창업자 및 재창업자에게 초기 창업자금을 지원하여 사업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창업 초기 필요한 사업화 지원으로 매장 모델링, 집기구입, 브랜드 개발, 홈페이지 제작 등을 지원한다. 최대 2000만원 한도 내 지원으로 자부담은 20%다.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debc.or.kr) 공고를 확인하여 우편 신청한다. 제출서류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자기소개서 등이다. 주관기관은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다.

빛고을재도전지원사업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유망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한다. 사업자금화지원, 창업교육, 멘토링·컨설팅, 행사·네트워크 등을 지원한다. 광주광역시 거주자로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인 기업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출서류는 지원신청서 및 첨부서류 각 1부다. 신청양식은 (재)광주테크노파크(www.gjtp.or.kr) 및 I-PLEX광주 홈페이지(www.iplexgj.com) 공지사항 내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접수는 방문 또는 우편 접수 가능하다. 접수처는 I-PLEX광주 2층 운영본부(동구 동계천로 150)다.

경기도 재도전 사업자지원

재창업자 사업화자금 지원 및 재창업자 교육, 재도전성공센터를 운영한다. 경기도 내 예비 재창업자 및 재창업 3년 이내 기업이 대상이다.

2월에 공고된다. 경기스타트업플랫폼 (www.gsp.or.kr)에서 모집 공고 후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2~3월 중이다. 주관기관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이다.

경기도 소상공인 재창업 지원사업

재창업 의지가 있는 폐업 중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패키지형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재창업 성공률을 향상한다. 재창업교육, 전문가 컨설팅, 재창업자금 보증, 사업화 자금, 사후 관리 등을 지원한다.

재창업자금 보증으로 사업자 당 최대 1억원 한도 내 보증 지원 연계한다. 재창업지원은 창업 3개월 이내, 3000만원 이내(보증한도), 한도사정은 생략한다.

사업화 자금으로 재창업시 필요 항목(시설구축, 환경개선, 홍보·마케팅 등) 최대 2000만원 한도 내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공급가 기준 최대 2000만원 이내이며 VAT는 자부담이다. 자산물품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폐업한 경험이 있는 경기도 내 도민으로 재창업을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주관기관은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이다.

2월에 공고된다. 신청방법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홈페이지(http://www.gmr.or.kr)에서 해당 서식 다운로드 후 지원신청서 작성 및 제출하면 된다. 접수방법은 방문 및 우편접수 가능하다.

경남형 재창업 지원사업

기존 사업 실패 후 재창업을 하고 싶으나 자금 등의 문제로 재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업화, 교육, 멘토링을 진행한다. 예비 재창업자, 재창업 3년 이내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신청방법은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gyeongnam)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참가신청서 및 사업수행계획서(첨부파일), 주민등록등본(대표자), 지방세 완납증명서(대표자), 국세 완납증명서(대표자),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 폐업사실증명원이다. 주관기관은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