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월드컵을 기대하는 최유리 “설레는 마음 가득해요”

조도현 기자 승인 2023.01.31 10:57 의견 0

생애 첫 월드컵을 기대하는 최유리
생애 첫 월드컵을 기대하는 최유리

여자 국가대표팀의 최유리(인천현대제철)가 생애 첫 월드컵을 앞두고 설레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여자 국가대표팀은 30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울산에서 2023년 첫 소집훈련을 진행한다. 대표팀은 2월 잉글랜드에서 열리는 4개국 친선대회인 아놀드 클라크컵에 참가한다. 7월 호주, 뉴질랜드에서 열리는 2023 FIFA 여자월드컵을 앞둔 전초전이다. 아놀드 클라크컵에는 잉글랜드, 이탈리아, 벨기에 등 유럽 여자축구 강호들이 참가한다.

지난해 소속팀과 대표팀에서 눈부실 활약을 펼친 최유리도 이번 울산 소집훈련에 이름을 올렸다. 최유리가 월드컵 최종명단에 든다면 생애 첫 월드컵 본선에 나서는 것이다. 그만큼 기대가 크다. 그는 30일 울산문수축구경기장 보조구장에서 진행된 훈련 전 인터뷰에서 “내 나이에 처음으로 나가는 월드컵이다. 월드컵 분위기를 잘 모르기 때문에 기대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최유리는 월드컵 전초전인 아놀드 클라크컵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쏟겠다는 각오다. 만만치 않은 상대들이고, 세 팀 모두 시즌 중인 만큼 어느 정도의 불리함이 있어도 그것을 극복하겠다는 각오다. 이는 콜린 벨 감독도 원하는 바다. 최유리는 “(아놀드 클라크컵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가기에 일단 부딪혀 보겠다. 유럽팀의 피지컬과 스피드를 직접 경험할 기회다. 이 경험이 월드컵까지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카타르에서 남자 국가대표팀이 월드컵 원정 16강 진출을 달성한 것은 최유리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그는 “카타르 월드컵을 정말 재미있게 봤다”면서 “월드컵을 보면서 설레는 마음을 느꼈다. 그런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우리 여자대표팀도 월드컵에 뛰고 싶다”고 전했다.

월드컵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보완해야 할 점도 있다. 공격수인 최유리는 훈련 내내 골 결정력 높이기에 집중하고 있다. 콜린 벨 감독은 여자 국가대표팀의 공격력이 과거보다 상당히 올라왔지만 골 결정력은 아직 부족하다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스트라이커가 나와야 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최유리도 이 문제를 잘 알고 있었다. 그는 “공격수로서 내가 가진 숙제는 항상 골을 넣는 것이다. 소속팀 경기든 A매치 경기든 항상 득점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 책임이다. 어느 경기든 더 정확하게 득점할 수 있도록 부족한 점을 보완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