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교육지원청, ‘ 배움이 살아있는 포천-가평-연천 공동교육과정 수업 나눔’ 운영

고교학점제 일반화를 위한 배움중심 수업나눔 실천

김영식 기자 승인 2022.05.24 18:11 의견 0

포천교육지원청, ‘ 배움이 살아있는 포천-가평-연천 공동교육과정 수업 나눔’ 운영
포천교육지원청, ‘ 배움이 살아있는 포천-가평-연천 공동교육과정 수업 나눔’ 운영

포천교육지원청은 24일 ‘배움이 살아있는 포천-가평-연천 공동교육과정 수업 나눔’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과정은 지역 기반의 수업 나눔과 성찰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협업하는 중등 배움중심 수업나눔 한마당의 일환으로 운영된다. 포천은 고교학점제 마을캠퍼스 북부 권역 중심 지역으로 가평-연천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중심으로 실천 사례 나눔 및 협력적 성찰의 자리를 마련한다.

경기도교육청의 ‘경기교사온TV_중등’ 유튜브 채널 활용하여 실시간 생방송으로 운영되며, 진행자와 사례 발표자 4명이 한 팀이 되어 토크 콘서트와 수업사례 나눔으로 진행되고 채팅창을 통한 질의, 응답 순서도 이어진다.

포천은 교원 수급의 한계, 학교 간 원거리로 인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을 넓히고자 가평-연천과 함께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포천고를 거점으로 하는 미술전공실기 과목의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거점교와 인근 학교의 예술 계열을 희망하는 관내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으로 포천일고 홍가람 교사의 프로그래밍, 삼성중 전주랑 교사의 드로잉,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으로 포천고 미술전공실기 운영 사례가 발표되며, 교사와 학생 인터뷰를 통해 공동교육과정이 우리 지역에서 가지는 의미를 생생하게 소개한다.

포천고 미술전공실기 수업에 참여하는 한 학생은 “미대 진학을 꿈꾸고 있지만 사교육의 비싼 미술 실기 비용으로 진로를 포기할까 생각했는데, 학교에서 수업을 개설하여 본인의 희망전공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고 수업에서 만족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정영숙 교육장은 “지역의 여건과 특색에 맞는 배움중심 수업의 질적 성장을 통한 고교학점제 일반화를 위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네트워크 구축, 단위학교 교원 연계 수업성찰과 공유의 기회를 적극 마련하여 학생의 행복한 배움과 성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